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식생활연구실 ‘대사증후군 잡는 2·1·1 식단’ 출간

풀무원 식생활연구실
‘대사증후군 잡는 2·1·1 식단’ 출간
- 건강 식생활 잡지 ‘더 라이트’와 공동 집필, 대사증후군 예방 관리에 탁월한 저탄수화물 식사법 소개
- 일상에서 쉽고 간편하게 따라할 수 있는 40개 식단과 레시피 수록 

풀무원(대표 남승우)이 현대인의 생활습관병인 대사증후군을 효과적으로 예방, 관리할 수 있는 레시피 책을 선보인다.

풀무원은 자사 연구개발(R&D) 기관인 풀무원기술원(원장 여익현) 식생활연구실과 건강 식생활 잡지 ‘더 라이트(발행인 박성주)’가 공동 집필한 ‘대사증후군 잡는 2·1·1 식단(남기선∙더라이트 지음/레시피팩토리/15,800원)’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과 함께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 상태를 일컫는다. 우리나라 30대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만연한 질환으로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풀무원은 바른먹거리 캠페인 일환으로 ‘로하스(LOHAS) 식생활’을 알리고 있다. ‘로하스 식생활’은 자연의 맛을 즐기고 영양균형을 실천하는 의식있는 식습관을 뜻한다. ‘로하스 식생활’을 실천하는 방법 중 하나가 'Low GL(Glycemic Load, 혈당부하) 식사법’으로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고, 통곡물과 지방이 적은 단백질식품, 다양한 채소 등으로 구성된 영양 균형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 식사법은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아 인슐린이 과다 분비될 필요가 없어 비만, 대사증후군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번에 출간한 ‘대사증후군 잡는 2·1·1 식단’은 ‘Low GL’을 일상 식사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개발한 ‘2·1·1 식사법’ 활용 지침서다. ‘2·1·1 식사법’은 풀무원이 한국인의 식생활과 영양 균형을 고려해 채소, 단백질 식품, 통곡물을 2:1:1의 비율로 맞춰 고안해 낸 방법이다. 본 책에서는 이론편과 레시피편으로 나누어 독자들이 대사증후군과 2·1·1 식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용적이고 맛있는 레시피를 담았다.

▲ 대사증후군 예방, 관리에 효과적인 Low GL 식사법과 2·1·1 식단 <이론편>
<이론편>에서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이론적 정보를 담고 있다. 생활습관 체크를 통해 대사증후군 위험도를 직접 예측해 볼 수 있고 예방, 관리를 위한 핵심 3요소(균형 잡힌 식사, 운동, 절제)에 대해 소개한다. ‘Low GL 식사법’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풀어 식습관 관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2·1·1 식단을 구성하는 방식도 소개한다. 

▲ Low GL 식사법을 실천하는 가장 쉬운 방법! 2·1·1 식단 40세트 <레시피편>
<레시피편>에서는 2·1·1 식사를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40가지 식단과 레시피를 담았다. 모든 메뉴는 일상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하기 쉬운 재료와 간단한 조리법을 기본으로 했다. 2:1:1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며 실용적이고 맛있는 메뉴들을 개발해 활용도가 높다. 또한 아침, 점심, 저녁 식단을 활용해 만든 ‘2주간의 2·1·1 식단표’도 들어 있어,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고민하지 않고 그대로 따라 실천해볼 수 있다. 모든 하루 식단은 80eGL(estimated GL), 열량 1,500kcal, 나트륨 2,000mg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풀무원 식생활연구실 남기선 박사는 “2·1·1로 실천하는 당 흡수를 줄이는 식생활, Low GL 식사법은 한국인의 식습관에 맞춰 개발한 방법으로 비만으로 인한 생활습관병 및 대사증후군 예방과 관리에 탁월하다"며 ”‘로하스 식생활’의 실천을 돕는 식품, 영양, 음식, 건강 관련 서적을 지속적으로 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사증후군 잡는 2·1·1 식단’은 풀무원 식생활연구실이 2011년부터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펴낸 ‘두부 콩 밥상’, ‘저염 밥상’, ‘맛있는 다이어트’, ‘똑똑한 장바구니’, ‘아이를 살리는 음식 아이를 해치는 음식’, ‘뱃살 잡는 Low GL 다이어트 요리책’에 이은 일곱 번째 책이다.

*로하스(LOHAS) : LOHAS는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몸, 마음, 생태계의 건강유지를 위한 가치실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