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보도자료] 풀무원, 환경부와 ‘열목어 방류’ 행사 가져… 3년간 생태계 복원사업 후원

풀무원, 환경부와 ‘열목어 방류’ 행사 가져…
3년간 생태계 복원사업 후원

- 풀무원 춘천공장, 원주지방환경청과 공동으로 강원도 생태계 복원사업에 참여
- 13일, 강원도 평창군 송천유역에 열목어 총 350마리 방류
- 송천유역 생태계 회복 및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위해 3년간 후원 예정

풀무원이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과 공동으로 강원도 생태계 복원사업 및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기원에 나섰다.

풀무원은 지난달 환경부 지정 ‘녹색기업’으로 선정된 ‘풀무원 춘천공장’이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과 함께 13일 오전 강원도 평창 송천유역에서 서식환경 악화로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된 열목어 방류행사를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열목어는 하천의 최상류 지역에 서식하는 연어 과(科)의 어류로 우리나라 고유의 토종어류다.

이번 행사는 송천유역의 생태계 회복과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의 청정이미지 홍보를 위해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이 주최하고 풀무원이 후원을 맡았다. 풀무원은 춘천공장의 녹색기업 지정 기념 과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3년간 평창 송천유역의 열목어 복원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방류한 열목어는 총 350마리로 25cm급 성어 250마리와 치어 100마리이며, 성어는 내년에 바로 산란이 가능해 열목어 개체 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 평창군의 열목어는 냉수성 어종으로 한강 최상류 수계(지표의 물이 점차로 모여서 같은 물줄기를 이루는 계통)에 고루 분포했으나 1990년대 이후 목장개발, 대규모 숙박시설 건설, 고랭지 채소밭 등 서식지 파괴와 오염원 증가로 개체 수가 전멸한 상태이다.

풀무원홀딩스 ES사무국 백석인 사무국장은 “풀무원은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으로 윤리∙환경·사회책임 경영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며, “춘천공장의 녹색기업 선정을 기념하는 이번 열목어 방류행사를 시작으로 지역 내 환경 보호 및 평창 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해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풀무원 두부와 식용얼음을 생산하는 춘천공장은 수질 개선, 용수 및 에너지 절약 등 환경을 위해 중점적으로 투자, 노력한 결과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3년간 환경부로부터 녹색기업으로 지정됐다.

한편, 풀무원은 각 지역의 쓰레기 줍기, 하천 수초 뽑기 등 활동을 통해 환경 살리기 운동에 꾸준히 앞장서고 있다. 춘천공장은 춘천 서면 당림천 정화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며, 음성두부공장은 음성 대소면 인삼밭, 충북 진천군의 광혜원 칠장천, 광혜원 구암저수지 등에서 자연 살리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풀무원 계열의 친환경 식품 전문 유통기업 ‘올가홀푸드’는 송파구청과 함께 ‘양재천 하천가꾸기’ 행사를 진행하는 등 생태계 복원을 위한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