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 Recipe/건강 레시피

요리의 달인, 달걀의 모든 것!...달걀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향? 신선 달걀 고르는 법?

얼마전까지 달걀PM 김달걀님의 도움으로
달걀의 효능에 대해서는 무척 많은 정보를 드린것 같은데요.

달걀 관련 포스트들을 쭈~욱 살펴보다보니..
레시피는 소개된 적이 없더라구요.

풀사이의 안녕과 평화를 담당하고 있는 저 풀반장.

풀사이에 없는 포스트는 채우고 있는 포스트는 강화한다는 정신으로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 담는 큰 그릇>에 실린
달걀의 효능과 레시피가 담긴 기사를 찾았습니다.

달걀이 우리에게 친숙한 만큼 다양한 레시피가 게재되어있어
이번주는 물론 다음주까지 달걀 레시피를 소개해 드릴 예정인데요.
특히 아이들을 위한 맛있는~ 달걀 간식! 을 주목해주세요~~~~.




동글동글 변화무쌍한

요리의 달인, 달걀

마땅한 반찬이 없어도 달걀 두어 개만 있으면 한 끼 밥상이 알차진다.
매일 조리법을 달리해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이 동글동글한 달걀이 한 그릇 음식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콤한 간식으로 변신한다.
글|김미정(자유기고가)


치매 막는 달걀 노른자

우선 달걀에 대한 오해부터 풀자. 달걀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달걀을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나 환상동맥 질환의 주범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다.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은 간장에서 조절하기 때문에 달걀을 많이 먹었다고 해서 바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고루 갖추고 있으니 나무랄 데 없는 완전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달걀노른자의 인지질에 들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여 기능성 물질로도 주목 받고 있다.


유기농 달걀이 제일 비싼 이유
요즘은 달걀 종류가 너무 많아 달걀을 사려면 그 앞에서 한참을 서성여야 한다. 그 중 가장 비싸지만 사고 싶은 유혹을 떨쳐버리기 힘든 유기농 달걀. 유기 사료를 먹여 키운 것은 물론, 항생제나 성장촉진제 없이 키워야 하는 등 사양관리, 질병관리, 출하 및 가공, 동물복지 등 모든 부문에 대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엄격한 현장 심사와 서류 심사 등을 거친 안전한 달걀이다.
그런가 하면 유정란도 흔히 볼 수 있다. 암컷은 수컷을 만나지 않고도 하루 하나씩 알을 낳는데, 이렇게 교미 없이 낳은 알이 무정란이고, 수컷과 암컷의 교미를 통해 수정이 된 알로 병아리로 부화할 수 있는 알이 유정란인 것. 생육환경과 생명력의 관점에서 유정란에 대한 선호가 높다.


흰자가 높고 노른자가 봉긋해야
신선한 달걀을 고르려면 유통기한 날짜가 아니라 산란일이나 등급판정일자가 최근인지 살펴야 한다. 깨뜨렸을 때 흰자의 높이가 높고, 노른자가 봉긋 솟아 있으며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한 것. 알끈을 제외한 이물질이 보이는 것은 오래된 것이다. 신선한 달걀의 흰자는 탄산가스가 많이 함유돼 있어 하얗고 탁하게 보인다.
달걀을 구입한 다음에는 제대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뭉툭한 부분이 위로,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해서 흔들리지 않도록 포장 용기 그대로 냉장고 안쪽에 두는 것이 좋다. 냄새가 강한 식품과는 별도로 두어야 한다. 달걀 껍질이 더럽다고 물로 씻어 보관하는 것은 절대 금물. 껍질의 큐티클 층이 외부 미생물로부터 오염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물로 씻게 되면 이 막이 손상되어 달걀이 금방 상하게 된다.


찜이나 말이로, 빵과 과자로
매일 조리법을 달리해 먹어도 질리지 않는 달걀은 찜이나 말이를 해 먹는 것은 물론, 달걀 키슈나 오믈렛을 만들 때 애용한다. 뜨거운 쌀국수에도 달걀을 풀어 넣으면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그만이다. 달걀흰자로 단단한 거품을 만들어 설탕이나 밀가루를 섞어 구우면 부드러운 빵과 과자도 만들 수 있다. 달걀 요리를 할 때 영양을 업그레이드시키면서 색다른 맛을 즐기고 싶다면 영양 가득한 재료를 더하는 것이 노하우. 아삭하게 씹히는 질감을 더하고 싶을 때는 버섯이나 양파를 곁들이는 것이 가장 좋다. 채 썰거나 다져서 달걀과 섞으면 양도 푸짐해진다.



재료의 분량ㅣ 2~3인 기준   레시피ㅣ 이양지(건강요리연구가)
스타일링ㅣ 그린테이블 김윤정   사진 | 톤스튜디오
장보기ㅣ 풀무원이샵(www.pulmuoneshop.co.kr), 올가(www.orga.co.kr) 
원본출처 |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담는큰그릇>

posted by 풀반장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