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달걀수사대 시즌2 : 김달걀 리턴즈 (1)

좋은 달걀 고르는 법을 알려주고 사라진 달걀PM,
동물복지에 대해 이야기하러 돌아오다.

안절부절 왔다갔다 왔다갔다 안절부절.
취조실 안을 빙빙 도는 풀반장은 초조함이 머리끝까지 솟구치는 것을 느꼈다.
지난 수사
[복습하러가기]
이후 김달걀의 썩소어린 표정,
그리고 “다른 거나 수사하지 그러시나?”하는 한 마디가 칼처럼 심장을 관통했기 때문이다.

혼자 멋지게 사라지던 김달걀........분하다.
그 김달걀이 다시 오고 있다.
오늘만은 주도권을 확실히 잡아서 이 풀반장이 주인공임을 보여주리라.
그때...........복도 끝에서 들려오는 저벅, 저벅, 발소리. 쭈뼛! 서는 머리카락!


(벌컥! 취조실 문이 거칠게 열린다)

김달걀: 왜 또 부르는 건가? 전국의 수많은 달걀들이 나만 기다리고 있는데!
풀반장: (애써 긴장을 감추며) 이번 수사는 당신에게도 솔깃할 거다.
김달걀: 솔깃은 소뿔! 내가 알려줄 수 있는 건 다 알려줬다!
풀반장: 동물복지....에 대해서다.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
            (전에 없이 진지한 풀반장의 모습에 잠시 멈칫하는 김달걀.
           털썩! 의자에 앉는다. 김달걀 얼굴로 줌인.)
김달걀
: ....물어봐라.


풀반장
: 동물복지제도5원칙에 대해선 들어서 알고 있다. 동물에게 배고픔과 갈증으로부터의 자유, 불편함으로부터의 자유, 고통과 질병으로부터의 자유, 정상적인 활동을 할 자유, 공포와 스트레스로부터의 자유를 준다. 그런데 이거 너무 ‘당연’하지 않나? 닭의 일생이 어떻기에 그런가?
김달걀: ....닭은 분명히 생명이지만 요즘은 대부분 기계처럼 공장에서 삶을 시작한다. 부화공장에서 깨어난 병아리들은 감별 즉시 암평아리만 추려지고, 수평아리들은 다 죽인다. 영국의 제이미올리버가 자신의 프로그램에 밝혔듯이 ‘가스 질식사 정도는 양반’이다. 산채로 파묻어버린 후 그 위를 불도저로 밀고 지나가거나, 얼마 전 뉴스에서 다뤘듯이 미국에서는 살아있는 병아리를 분쇄기에 돌려버린다.
풀반장: 잠깐! 잠깐! 귀엽게 삐약대는 병아리를 태어나자마자 그렇게 죽인다고? 수평아리라는 이유로? 아니 왜?
김달걀: ....돈이 안 되니까.
풀반장: 아! (경악하는 풀반장. 턱 쪽에 통증을 느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럽의 동물복지형 계사. 꼬꼬들이 푸드덕 거리고 자유롭게 놀고 있다..선생님없는 자율학습 시간같군...


창문 없는 닭장, 무창계사의 비밀이 밝혀진다!

김달걀
: 달걀을 낳을 수 있는 암탉만 기르겠다는 거다. 암탉들은 무창계사, 이름대로 창문 하나 없는 닭장에서 자라게 된다. 보통 폭이 30m, 길이가 100m 정도 되는 곳에서 10만 마리 정도가 자란다.
풀반장: (10만? 10만? 이라고 따져 묻고 싶으나 이미 턱이 말을 듣지 않는다) 어..어...
김달걀: 대략 가로40cm x 세로30cm 짜리 우리에 닭 열 마리를 집어넣은 모습을 떠올리면 된다. 상상이 가나?
풀반장: (도리도리)
김달걀: 거기서 매일 알을 낳는다. 앉을 자리도 없고 운동도 못하고, 닭똥은 그대로 방치되고, 스트레스가 심해 털 빠지고 다리 주저앉고 피부병 걸리고...난리도 아니다. 항생제 주사를 달고 산다. 6개월쯤 그러다가 닭고기용으로 팔려가는 것이 암탉의 일생이다.
일부 양계장에서는 이미 늙어서 알을 못 낳는 닭에 특단의 조치(!)를 써서 다시 알을 낳게 하기도 한다. 전기충격을 주기도 하고 털을 모조리 뽑아버리기도 하고 쫄쫄 굶기기도 하지.
그러면 놀란 노계는 다시 알을 낳는데, 이 달걀이 또 크기는 엄청 크다. 잘~팔린다.

노계, 그럼 '환우'의 정체는? 

풀반장: 아니, 잠깐!
늙어서 알을 못 낳는 닭은, 노계그럼 환우는 또 뭔가?

김달걀: 환우? 그건 또 어디서 얻어들었나? 생각보다 똘똘한데?

닭은 병아리로 태어나 140일부터 알을 낳기 시작한다. (이때 초란이라는 작고 귀여운 알을 낳지.) 140일부터 달걀을 놓기 시작하여 약 560일 정도까지 산란을 하는데, 420일이 넘어가면 닭들이 나이가 들어 산란율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사람으로 치면 폐경기를 거쳐 할머니가 된 셈이다.

풀반장: 흠흠,, 왠지 좀 슬픈 느낌이다. 그런데 아직 환우가 뭔지는 대답 안한 것 같은데?

김달걀: 왜 이리 조급하신가. 엉덩이 붙이고 찬찬히 들어봐라. 아직 안 끝났다.
할머니 닭이 되면 산란율이 떨어진다. 근데 산란율 하락은 농가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돈벌이에 눈이 먼 곳에서는 바로 이때 무서운 짓들을 한다.

풀반장: 오라, 이제 슬슬 입질이 오는구만! 뜸들이지 말고 빨리 좀 털어놔봐라.  

김달걀: ……돈벌이에 눈이 먼 곳에서는…..늙은 닭들에게 한 달간 물, 먹이를 안준다…. 후..
그런데 이 닭의 생명력이라는 것이 참 질겨서….그렇게 먹이를 안 줘도 한 70%는 살아남는데, 한 달간 아무것도 먹지 못하니 털이 홀라당 다 빠진다그래서 환우..인 것이다. 바꿀 환, 털 우
.

(
일순 숙연해진 취조실 안말 많던 풀반장도 눈가가 촉촉해오는데…)


김달걀:
살아있는 생명체에게 너무나도 잔인한, 동물복지에 엄연히 위배되는 짓이다. 물론 풀무원은 산란하기 시작하여 350일까지 낳은 알만 달걀로 상품화할뿐, 절대 환우와 같은 잔인한 일은 하지 않는다. 김달걀의 이름을 걸고 약속한다.


풀반장
: 6개월 동안 햇볕도 못보고 온몸은 아픈 채로 죽어라 알만 낳다가 닭고기가 된다고?
            (이미 울고 있는 풀반장)
김달걀
: ...미국의 일부 품종개량 닭들은 태어난 지 40일 만에 닭고기가 되기도 한다.
풀반장: ........어떻게 치킨집이 그리도 많을 수 있는지 이상하긴 했어...중얼중얼....
김달걀: 훗, 의외로 똑똑하군! 마트나 슈퍼마다 잔뜩 쌓아놓고 파는, 몹시 싼 달걀들의 정체도 마찬가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풀무원의 자연란 계사 안이다. 햇볕도 쪼이고 팔자 좋구나..꼬꼬..


풀반장은 김달걀을 한참 쏘아보았다.
역시 달걀과 닭에 관해서는
이 인간의 내공을 이길 수 없는 건가...?

과연 반격에 성공하여
달걀수사대의 주도권을 찾아올런지!

풀반장의 치밀한 노력은
시즌2의 다음 편으로 이어집니다.



posted by 풀감독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