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HAS Life

'산타의 나라' 핀란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우리말과 어순이 같은 나라? 사우나의 나라?


흠흠-
풀사이 가족 여러분,
일전에 풀무원 사외보 <자연을담는큰그릇>에서 발췌한
세계의 재래시장_핀란드 편을 보셨었죠?

그때 풀반장님이 "핀란드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겠다...고
예고한 적이 있었는데요.
(저..저는 도대체 니가 블로그지기가 맞느냐...라고 물으셔도
늘 할말없는 nina+ , -_ㅜ )


오늘 바로!
핀란드의 진실이 밝혀집니다. ^ ^

 

일단, 산타클로스가 핀란드에서 시작됐고,  
그 증거로 핀란드에 산타마을이 있다...
라는 정도는
다들 아시죠? ^ ^ 


그런데 혹시, 핀란드 말이 우리말과 어순이 같을 때가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저도 최근에 알았지 뭔가요~.

실은 희망제작소에서 파견나와있는 명파님이
예전에 핀란드에 교환학생으로 가 있으셨대요. (우왕..교환학생!!)
덕분에 핀란드에 대한 여러가지 자질구레한 비밀들을
알게 되었다는 사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음..하지만 명파님이 교환다녀온 시기가 몇년전이고, 1년 밖에 체류하지 않았으니까  
그동안 바뀐 점도 있을 테고, 잘못 알고 있는 점도 있을 수 있어요.
혹시 더 정확히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기탄없이 알려주세요~. ^ - ^ ; )

사진 노중훈(여행칼럼니스트)




산타의 나라, 핀란드에 대한 자질구레한 비밀들!


1. 핀란드어, 우리말과 어순이 같다구요?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일단, 핀란드어는 강조구문에서 이렇게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형태를 가질 때가 있다는 거죠. ^ ^ 

게다가 "조사" 까지 있다네요!
전, 우리나라와 일본만 "조사"가 있는줄 알았는데
너무 새로운 점이었어요. ^ ^

왠지 핀란드가 친근하게 느껴진달까요.
저희랑 똑같은 순서로 생각을 할때가 있다는 건,
왠지 진한 동료애를 느끼게 하는 것같은..늑힘...ㅎㅎ


2. 벌금, 사람마다 다르게 내요~

네? 왜 벌금을 사람마다 다르게 내냐구요?
차별 아니냐구요? ㅎㅎㅎ
 
자신이 버는 소득에 따라 벌금도 달라지는 나라가 바로 핀란드라네요!

즉, 저와 노키아 부사장이 똑같이 음주운전을 하다 걸렸어요.

'풀사이'라는 조그만 마트를 운영하는 가난한 자영업자인 저는 몇천만원 낼 벌금을,
거대 사업체를 운영하고 부동산도 많고 억대 연봉을 받는 노키아 부사장은 몇억을 벌금으로 낼 수 있다는 거죠.
돈없는 학생은? 벌금 몇천원에 그칠 수 있는 거구요.

신기하죠? ㅇㅇ!


3. 핀란드 인구는 부산 시민과 같은 수? 

네, 핀란드 인구는 고작 5백만에 불과하다네요.
대략 부산 시민과 비슷한 규모랄까요.
(부산이 오백만 맞나요? -_-)

그럼, 핀란드에선 "5백만 관객 돌파"면
전국민이 다 보는 영화가 되는 셈이겠네요. ㅋㅋ


4. 여자가 살기 편한 나라?   

실제로 핀란드에선 여자 대통령이 연임을 계속 할 정도로
여자에 대한 사회적 차별이 적다고 해요.


5. 내 친구의 이름? 나도 몰라요~!  

1997년경 핀란드도 경제 위기가 있었어요.
워낙 부정부패도 심했던 나라라고 하네요.
하지만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핀란드내 대표적인 거대 기업의 편식을 국가에서 막아주고,
이것저것 재정비를 하는 과정에서
지금은 무척 깨끗한 나라가 되었다고 해요. (겨..경제 얘기는 잘 몰라요..)  

그래서 거짓말하면 사회에서 매장당하는 분위기까지 있다나요.
어쨌든 나라가 너무너무 깨끗해진 건 좋은데,
서로 이름, 즉 full name만 알면,
그 사람의 재산 정도를 투명~~~하게 알 수 있다고 해요. 

연말이면 지역별로 세금잡지가 발행이 되는데요.
몇천원만 주면 살 수 있는 이 세금잡지에는
사람들이 세금을 얼마 내는지 조목조목 적혀있고,
재산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는 나라이기 때문에
세금내는 양만 보면 그 사람의 재산 정도를 훤히~ 알 수 있다는 거죠. 오오.

그래서, 다들 연말이면 세금잡지를 너도나도 사서 본다나요. ㅎㅎㅎ
그래서, 아주 친한 사이에도 full name을 가르쳐주지 않는다나요.. ㅎㅎㅎ


6. 핀란드는 집집마다 사우나가 있다던데?!

네네,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사우나~.

네, 핀란드에 교환학생으로 다녀온 명파님이 명쾌하게 답해주었어요.

핀란드에는 집집마다 정말 사우나가 있답니다!
아파트는 흔치 않은 주택 형태지만,
아파트인 경우에는 옥상에 공용 사우나가 있다고 해요.


사진 노중훈(여행칼럼니스트)




아~, 정말 재밌죠?
전 명파님에게 핀란드에 대한 이런 자질구레한 비밀(?)들을 들으면서
마음은 산타의 나라 핀란드로 고고~ 했었답니다. +_+ /

어쨌든, 사람마다 벌금이 다르고,
강조구문에서나마 우리말과 어순이 비슷할 때가 있다는 것,
조사가 있다는 것 등등은 정말 재미있는 사실이었어요. ^ ^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여러분께도 재미있는 정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자질구레한 정보들을 갖고 찾아뵐께요~.



posted by n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