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풀무원김치박물관, 특별기획 전시회 ‘미각(味覺)의 미각(美角)’전 개최

풀무원김치박물관, 김치의 아름다움을 느껴보는

특별기획 전시회 미각(味覺)의 미각(美角)’전 개최

-         우리가 생각하는 아름다운 김치는 무엇일까?

 

풀무원김치박물관(관장 호정) 6 10일부터 8 30일까지 특별기획 전시회 미각(味覺)의 미각(美角)’을 개최한다. ‘미각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김치라는 부제를 가지고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한국인의 대표음식 김치를 미학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바라보고자 기획되었다.

 

김치를 주제로 표현한 작품은 현대미술에서는 찾아보기 힘들 뿐더러, 우리에게 익숙한 소재이기에 오히려 소홀히 해왔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김치를 미학적으로 풀이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김치의 아름다움을 재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대인에게 김치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될 전통식품인 김치의 중요성과 우수성도 함께 알릴 계획이다.

 

이번 전시는 작가 인구, 하영희, 황인선 3명 작품 12점이 전시되며, 회화, 설치 등 김치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부대행사로는 가족과 외국인 등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세미나도 개최된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 지하 2층에 위치하고 있는 풀무원김치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김치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이면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단체 관람 등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김치박물관 홈페이지(www.kimchimuseum.co.kr) 또는 대표 전화(02-6002-6456, 6477)로 문의하면 된다.

 

풀무원김치박물관 신수지 학예사는 이번 전시회는 김치를 영양학적 효능이 우수한 음식으로 해석한 것이 아닌 미학적 접근을 통해 재해석했다는 점에서 신선한 전시가 될 것이라며 풀무원김치박물관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김치와 식문화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미래 김치와 식문화에 대한 모색과 발전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전문 식문화박물관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김치박물관은 우리 전통 음식 문화의 바른 계승 발전에 앞장서고자 한국의 대표적 전통 음식인 김치를 주제로 20여 년간 풀무원이 운영해 온 전문 박물관이다. 김치의 역사와 관련 유물들, 다양한 김치의 종류, 김치 만드는 과정, 김치의 발효 및 효능에 관한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는 상설 전시실과 참고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는 자료실, 시식실을 마련하여 김치 체험의 장을 제공하며 전통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있다.

 

[미각(味覺)의 미각(美角)]-미각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김치

▲ 내용: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김치를 미학적으로 새롭게 접근하여 김치의 아름다움을 재조명

▲ 기간: 2009년 6월 10 – 8 30(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9번지 코엑스몰 지하 2, 풀무원김치박물관

박물관 관람료: 성인 3,000 / 초중고생 2,000 / 유치원생 1,000)

▲ 문의: 02-6002-6456,6477/ www.kimchimuseum.co.kr

▲ 교육프로그램 내용(*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은 박물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족 프로그램

(725-830/매주 일요일 오후 3)

각覺김치 각角김치

(다양한 김치를 만들고 체험해보는 시간)

외국인프로그램 (7 10, 24/ 오후 3)

Talk-Play-Love Kimchi

세미나 (6 25/ 오후 4)

한국인과 김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인구 작가_Kimchi restaura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인선 작가_한포기 한포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영희 작가_고들빼기_수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