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뉴스룸

이제 먹거리 교육도 과목입니다! 풀무원,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전개

이제 먹거리 교육도 과목입니다!

풀무원,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전개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초등생 대상으로 바른먹거리 확인 조기교육

 서울 강동 고일초교에서 캠페인 시범 운영 협약식, 내년 대상학교 25개교 확대 

 

풀무원은 중장기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해주기 위한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을 시민단체와 함께 대대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풀무원(www.pulmuone.co.kr) 16일 서울 강동구 고일초등학교에서 풀무원식품㈜ 이효율사장과녹색소비자연대 이덕승대표, 고일초교 김영임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운영에 대한 협약식을 갖고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풀무원은 먼저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올해 연말까지는 고일초교 등 서울시내 시범학교 3곳에서 식품표시, 첨가물, 영양성분 및 식품이력제를 주제로 기초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2011년에는 대상 초등학교를 25개교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풀무원은 향후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학교급식 교육’, 친환경 농산물 이해를 돕는 ‘농장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우리 사회에 올바른 식생활 문화가 정착되려면 우선 안전한 식품 선택에 대한 조기 교육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먹거리를 스스로 선택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을 전개키로 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는 반면 대다수 어린이들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과 정보가 부족해 학교 앞 불량식품 등 무분별한 식품 선택으로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지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다.

 

풀무원과 함께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을 진행하게 될 녹색소비자연대는 현재 서울시와 공동으로 식품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이를 통해 바른먹거리 확인을 위한 생활실천형 정보 제공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이효율 사장은 “이제는 안전한 식품을 제조하는 것뿐 아니라 올바른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여나가는 것 역시 식품기업으로서 당연히 맡아야 할 사회적, 공익적 책임이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들이 바른먹거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식품표시확인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우리 사회의 올바른 식생활 문화 확립의 기초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정부 및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먹거리 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81년부터 5년마다 ‘미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이 발표되고 있으며 1990년에 영양표시교육법이 제정되어 1994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2001년에 광우병과 O-157 식중독 사건을 겪은 이후 2005년에 ‘식육기본법’을 제정하였으며 이를 지역사회와 학교 및 각 가정에 전파하여 체계적인 식생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은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고일초등학교에서 (사)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바른먹거리 확인 캠페인’ 운영에 대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풀무원식품(주)이효율 사장과 고일초등학교 김영임 교감, 녹색소비자연대 이덕승 대표, 고일초등학교 윤준원 교감(왼쪽부터) 등이 참석했다.